안녕하세요? 오늘은 느닷없이 마이크로컨트롤러 보드에 관한 이야기를 할까 합니다. 요사이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받는 기기 중에 아두이노와 라즈베리 파이가 있습니다. LG의 옵티머스 G 프로와 삼성의 갤럭시 S4, 애플의 아이폰 5S/6의 인기에 전혀(?) 밀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제이펍에서도 관련 서적을 출간했는데요, 앞으로 매주 아두이노와 라즈베리 파이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우선 라즈베리 파이가 어떻게 생겼고 어느 곳에 써먹을 수 있는지 소개부터 하겠습니다.

 

스무 번째 이야기
어른들의 장난감? 아두이노와 라즈베리 파이

 

게시일: 2013년 2월 21일
작성자: 배장열


=====================================================================================================

여러분도 많이 들어보셨을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는 한 마디로 컴퓨터입니다. 키보드와 마우스, 모니터를 연결하여 네트워크에 연결하고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으니 컴퓨터이지요. 바로 이 점이 아두이노와 다릅니다. 컴퓨터라면 운영체제가 있겠죠. 라즈베리 파이의 운영체제는 라즈비안(Raspbian)입니다. 이름이 이상하죠? 라즈베리 파이와 데비안을 합친 말입니다. 데비안은 아시다시피 리눅스 배포판의 한 갈래입니다. 다시 말해, 라즈베리 파이는 리눅스가 운영체제인 컴퓨터입니다. 사진을 한번 볼까요?

 

그림1 라즈베리 파이

(출처: 라즈베리 파이 재단 웹사이트)  

 


 왼쪽 그림이 라즈베리 파이 모델 A, 오른쪽이 모델 B입니다. 모델 B가 최신형이겠죠? 자세한 구조는 다음 기회로 미루고, 우선 라즈베리 파이의 사양을 확인할 겸 모델 A와 B의 차이를 들여다보겠습니다.


그림2 모델 A와 모델 B의 사양 비교

(출처: 라즈베리 파이 재단 웹사이트)


두 모델이 다른 점은 이더넷 포트의 유무, 메모리 용량, USB 커넥터의 수입니다. 그 밖에도 지원하는 SD 카드의 범위가 넓어졌다는 점이 다르겠네요.


그렇다면 우리가 사용하는 일반적인 PC와는 무엇이 다를까요? PC와 다른 점이 무엇이냐는 곧 라즈베리 파이의 용도를 이해하는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라즈비안 운영체제는 라즈베리 파이에 특화된 데비안이고, 데비안은 리눅스이므로 라즈베리 파이에서 할 수 있는 일은 기본적으로 일반적인 리눅스 PC에서와 같습니다. 함께 제공되는 스크래치와 파이썬(2.x 버전과 3 버전이 모두 제공됨)으로 프로그래밍을 할 수도 있고, xbmc를 설치하여 미디어 센터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홈 서버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라즈비안이 아닌 다른 운영체제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안드로이드를 설치하여 활용하는 동영상도 유튜브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브레드보드(일명 빵판)를 연결하여 원하는 대로 회로를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라즈베리 파이를 지원하는 각종 부품이 시중에 다양하게 나와 있는데, GPS나 각종 LED를 활용하여 나만의 아이디어 장치를 발명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라즈베리 파이의 공식 웹사이트인 라즈베리 파이 재단(http://www.raspberrypi.org)에 접속해보세요. 라즈베리 파이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다른 마이크로컨트롤러, 특히 아두이노와 함께 어떤 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여러 동영상을 통해 한눈에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전기전자부품 쇼핑몰인 Adafruit(http://learn.adafruit.com)에서도 라즈베리 파이의 면면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사이트에는 튜토리얼도 제공되고, 라즈베리 파이를 비롯한 다양한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실생활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관련 동영상 또한 풍부하게 제공됩니다.


신용카드 크기의 라즈베리 파이는 가격이 모델 B가 35달러입니다. 요즘에는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서인지 중고로도 많이 거래됩니다. 라즈베리 파이 공식 웹사이트에서 구매할 수 있지만, 한 가지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재단 웹사이트에서 공식적으로 판매하는 업체 중에 엘리먼트 14(Element 14)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 업체의 한국 사업부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만, 라즈베리 재단 웹사이트에서 Element 14를 클릭해도 한국 사업부에 접속하실 수 없습니다. 한국 사업부와 통화하여 링크가 잘못된 사실을 알렸지만, 수정되려면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에서 라즈베리 파이를 판매하는 업체는 엘리먼트 14(http://kr.element14.com)와 전기전자부품 쇼핑몰인 ICBankQ(http://www.icbanq.com/shop/)와 레오컴(http://www.leocom.kr/), 이렇게 세 군데입니다. 가격이 전부 다르니 비교는 필수입니다. 엘리먼트 14는 공식 유통업체이고, ICBankQ나 레오컴은 리셀러라는 점, 그리고 엘리먼트 14에서 구매할 때 개수에 따라 최종 비용이 달라진다는 점을 참고하셔야 합니다. 물론 재고 유무도 사전에 알아보셔야겠죠?

마지막으로 라즈베리 파이를 활용한 동영상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라즈베리 파이가 다양하게 활용되는 단적인 사례들입니다.


■ 라즈베리 파이에서 실행한 퀘이크 3 데모 영상(http://youtu.be/e_mDuJuvZjI)


■ 라즈베리 파이 기반 마이크로 아케이드 게임기(http://youtu.be/5npkz0xY1fo)


■ 라즈베리 파이를 활용한 GPS 위치 추적 시스템(http://youtu.be/zPsN0wH7hKY)


■ 라즈베리 파이로 제어하는 LED 8x8x8 큐브(http://youtu.be/S6P3jcxKh-k)


 라즈베리 파이 원격 자동차(http://youtu.be/UKQpjRnO4DI)


====================================================================================================

다음 이야기부터는 라즈베리 파이의 각 구성요소를 알아보고 본격적으로 이를 활용하는 법 등을 하나씩 소개할까 합니다. 아두이노와 결합하여 활용하는 사례로 소개할 예정이니, 아두이노에 대해 미리 살펴보시려면 “레시피로 배우는 아두이노 쿡북(제2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Posted by 커널제로

본 블로그는 페이스북 댓글을 지원합니다.

,